디지털콘텐츠 비즈니스
디지털콘텐츠 비즈니스는 디지털콘텐츠를 생산, 분배, 소비하는 산업전체를 일컫는 것으로 콘텐츠를 디지털화하여 제작, 유통, 소비자는 산업을 모두 포괄하고 있다.
이와 같은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가장 큰 특징은 단일소스 멀티사용자(One Source Multi Use)의 높은 산업 연관
콘텐츠의 표현기술과 유통기술에 집중되자 인문학계에서는 인문학적 지식의 위기를 성토했기 때문이다. 이들은 지식기반사회에서 지식 또는 이야기가 미리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참여에 의해 ‘생성’된다는 점을 들어 스토리텔링 또는 디지털스토리텔링이라는 개념을 제안했다. 이는 디지털 환
디지털 시대의 이야기는 아무래도 ‘이야기’라는 과거의 속성과 일방적인 특성을 지닌 방식보다는, ‘이야기하기’란 현재성, 상호작용성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한국어에서 ‘이야기하기’란 개념이 아무래도 생경하므로, 이 책에서는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란 원어를
Ⅰ. 서론
IP는“콘텐츠를 기반으로 다양한 장르 확장과 부가사업을 가능하게 하는 일련의 관련 지식재산권 묶음”이라고 한국콘텐츠 진흥원은 밝히고 있다. “지적재산권은 인간의 지적활동의 성과로 얻어진 정신적, 무형적 재화에 대한 소유권에 유사한 재산권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는 해당 IP를
디지털콘텐츠로 꼽고 있는 ‘지능형 애니메이터(또는 캐릭터)’ 아바타나 모바일 게임, 벨 소리 등 새롭게 선보인 디지털콘텐츠도 실제로는 스토리텔링(storytelling), 이미지 기획, 아트 디렉션(연출) 등 문화산업 본연의 창작, 예술 활동에 기반 하여 기획과 제작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와 같이 디지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