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필자도 주로 네이버와 다음을 통하여 웹툰을 수시로 본다. 만화가 교훈적인 내용도 있고 성적인 내용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젊은이들의 흥미를 끄는 인기 만화가 많다. 특히 뛰어난 작품성과 교훈을 가미한 작가의 작품은 좀 더 보게 된다. 과거에 지하 만화방에서 보았던 만화보다는 인테
만화를 대체할만한 청소년용 오락상품 등장, 인터넷 보급 대중화→출판만화시장도 급격히 위축
- 2000년 전후 교양학습만화를 제외한 대부분의 출판만화가 경영위기
- 인터넷, 휴대전화 등 개인 형 미디어 대중화
- 만화의 창작-유통-소비과정은 종전의 인쇄만화에서 디지털 방식으로 급속하게 변화하
Ⅰ. 사업아이템(창업아이템)과 가정식체인점
‘가정식 백반’이란 말은 더 이상 우리에게 낯설지 않다. 외식을 하더라도 정성과 맛이 가정의 그것을 닮은 친근한 이미지를 주는 간판이다. 하지만 제대로 된 손맛을 찾기는 쉽지가 않고 가격 및 서비스도 천차만별이다.
가정식 전문 식당도 표준화된
만화, 만화와 영화 (『짜장면』과 300의 재매개 전략)
최근 디지털 기술의 진화와 함께, 기존의 문학 작품을 각색하여 소설과 만화를 영화로, 뮤지컬로, 그리고 애니메이션으로 변형하는 현상이 문화적으로 정착되고 있다. 또한 예술 장르 간의 경계를 허물어 이미 존재하는 것을 새로이 하는 시도가
치부되던 것들이 이제는 미디어를 비롯해 각종 문화 산업으로 변모를 꾀하고 있고 높은 부가가치산업으로 자리매김을 했다.
만화도 예외는 아니다. 1939년 미국의 만화잡지 《D.C 코믹스》는 세계 만화사에 남을 기념비적인 만화를 연재하기 시작했다. 그것은 미국 만화계의 간판이 된 〈배트맨〉이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