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테크놀로지와 예술의 상호관계
1. Positive - 미디어아트를 통해 볼 수 있는 이점
기술의 발전은 늘 예술의 패러다임을 바꿔왔다. 영화에서 TV, 비디오에서 컴퓨터에 이르는 뉴미디어 발전은 전통적인 순수 예술에 막대한 영향을 주면서 새로운 형식의 작품과 전에 없던 표현 양식을 가능케 한
디지털정보재산유통활성화
1. 프로그램 저작재산의 유통
1) 유통대상에 따른 특성
① 프로그램 저작권의 유통
프로그램 저작재산의 유통은 크게 프로그램 저작권의 유통과 컴퓨터프로그램의 유통으로 구별해 볼 수 있다. 컴퓨터프로그램이 모두 저작권의 객체가 되는 것은 아니므로 컴퓨터프로
Ⅰ. 개요
케이블TV업계는 금년을 디지털화 원년으로 간주한다. 케이블TV의 디지털화는 MSO와 디지털케이블미디어센터(DMC)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주요 6대 MSO가 모두 올해 안으로 디지털 본방송을 시작한다. 6대 MSO는 디지털방송은 물론이고 주문형비디오(VOD), 데이터방송 등 2개 주요 양방향서비
Ⅰ. 개요
대중매체는 평균적인 일반 대중을 위해 만든 고정적 콘텐츠를 주로 생산했고 거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간 하이퍼텍스트와 같은 일방적 선택 유형의 텍스트는 내용이 미리 정해진(pre-scripted contents) 예컨대 전자백과사전이나 롤플레잉 게임과 같은 것이었다. 하지만 디지털 미디어 혁명은 소프
01. BIG DATA 개념과 특징
(1) BIG DATA 개념과 등장배경
디지털 경제의 확산으로 우리 주변에는 규모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정보와 데이터가 생산되는 '빅데이터(Big Data)' 환경이 도래하고 있다. 빅데이터란 과거 아날로그 환경에서 생성되던 데이터에 비하면 그 규모가 방대하고, 생성 주기도 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