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영화의 전망과 발전방향 ] 본문 일부 발췌
디지털영화는 지금의 비주얼 영상과 네러티브의 구조에 대한 분명한 도전임에 틀림없다. 그 도전은 영화의 산업적인 측면과 미학적인 측면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외에서는 이미 하나의 흐름으로 자리잡혀가고 있다. 물론 국내에
영화는 암울했던 일제통치기간을 거치면서 격동의 세우러 속에서 우리 민족이 겪은 파란과 고뇌의 역사를 대변하여 왔으며 한국전쟁, 유신시대와 같은 일그러진 역사적 환경 속에서 오늘에 이른 것이다.
요즘 영화도 스마트폰 시대를 맞이하여 디지털영화가 만들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그에 따라 기
디지털 도구들과 해결방법들을 그 바탕으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들이 어울려 만들어 내는 시너지효과는 막대하였다. 편집이나 사운드 디자인, 컴퓨터 그래픽을 기반으로 한 특수 시각효과 등의 개개 작업을 자세히 검토해 보면 영화제작의 전 과정에 걸쳐 놀랄만한 속도로 일어나고 있는 근본적인
연극을 하는 장소만을 지칭하다가 무용. 음악. 예능 등의 모든 무대 예술을 하는 장소로 극장의 개념이 확대되었다. 극장의 어원이 관람석을 뜻하는 말에서 왔듯이 극장은 배우와 관객을 하나의 공간 속에 연결하는데 의의가 있다. 연극이나 영화는 현대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일부분이 되어 왔다.
I. 디지털영화의 개념
디지털 기술은 단순히 실사 이미지를 가공하는 작업에서부터 3차원 컴
퓨터 애니메이션에 이르기까지 전체 영상 제작 분야에 도입됨으로써,
이제 인간의 상상 속에만 머물러 있던 장면들을 스크린에서 구현하고
있으며 새로운 영상 체험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그러나 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