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화는 현실의 확고부동한 증거로서의 사진의 존재론적 위상에 커다란 도전을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의 남북관계 보도 등이 말해주듯이, 한 장의 사진은 생중계 필름의 위성커뮤니케이션의 시대에도 여전히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있다. 또한 1980년대 이후 서구와 한국의 신문디자인 혁명
디지털 방식의 정보 처리 및 전달 과정에서는 음성, 문자, 영상 등 모든 정보 형태가 등질화되어 획일적으로 처리될 수 있다는 점이다.(정보의 존재론적 구조와 특성, 손동현 저 1999)
디지털이란 새로운 기술의 개발과 보급은 디지털 컨텐츠란 새로운 양식의 정보를 탄생 시켰고 그 특징은 다음과 같은
존재론적 위기
90년대 시에서 보이는 가장 큰 특징은 이념이 붕괴된 세계 앞에서 파편화된 언술 방식으로 기존의 시적 문법을 위반하는 시인들의 약진이 두드러진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우선 새로운 신기한 것에 대한 추구를 목표로 하되, 이성에 대한 회의와 불신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포스
변화를 주도한 것은 텔레비전, 영화, 컴퓨터 산업의 영역이 급속히 커지며 각광 받은 영상 문화와 이러한 멀티미디어 속에서 감각과 의식을 키운 신세대다. 신세대의 등장과 함께 노래방, 비디오방, 24시간 편의점, 호출기, 핸드폰, 디지털, 컴퓨터 게임, 인터넷, 시뮬레이션이 삶의 중심으로 진입한다.
Ⅰ. 서론
기술문명으로서의 서구문명이 다른 지역에 유입된 시기가 근대 이후이기 때문에 우리가 기술문명을 비판할 때 그 원인과 책임은 늘 서양근대로 소급된다. 우리에게 근대란 일차적으로는 시간화된 근대가 아니라 공간화의 개념 속에 있는 근대이다. 우리에게 근대는 처음부터 조선땅이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