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대중매체는 평균적인 일반 대중을 위해 만든 고정적 콘텐츠를 주로 생산했고 거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간 하이퍼텍스트와 같은 일방적 선택 유형의 텍스트는 내용이 미리 정해진(pre-scripted contents) 예컨대 전자백과사전이나 롤플레잉 게임과 같은 것이었다. 하지만 디지털 미디어 혁명은 소프
디지털 미디어의 발명으로 새로운 전기를 맞으려 하고 있다. 텍스트와 본질적으로 다른 하이퍼텍스트에서 지식은 전례에 없던 방식으로 생산, 교환, 소비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영상매체는 훨씬 쉽고 본격적으로 우리 앞에 서있다.
그리고 이 매체는 예술의 중요한 표현매체로 우리 앞에 다가왔고 특
* 디지털 내러티브의 텍스트적 특징
(1) 공간적 구성
디지털 미디어는 이용자로 하여금 돌아다닐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다
는 중요한 특징을 갖는다. 즉, 영화나 책의 경우 단순히 공간을 묘사할
수 있지만 디지털 미디어는 움직여 돌아다닐 수 있는 가상 공간을 제공
할 수 있다.
기존의 텍스트
* 디지털 내러티브의 유형
디지털 내러티브의 유형은 면저 그것이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느냐에 따
라 다양한 방식으로 유형화될 수 있다. 이야기물이라는 점에 주목해 볼
때, 예를 들어 컴퓨터 게임은 공포 SF, 추리 등과 같이 내용에 따른 유
형 구분의 틀이 마련될 수 있다. 그러나 컴퓨터 게임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