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대중매체는 평균적인 일반 대중을 위해 만든 고정적 콘텐츠를 주로 생산했고 거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간 하이퍼텍스트와 같은 일방적 선택 유형의 텍스트는 내용이 미리 정해진(pre-scripted contents) 예컨대 전자백과사전이나 롤플레잉 게임과 같은 것이었다. 하지만 디지털 미디어 혁명은 소프
TV와 위성 방송 등 유료 TV 매체가 주요 매체로서 위상이 상승하면서 지상파 방송의 시청 점유율이 전체방송시장의 70%로 감소하는 반면, 5%에 머물렀던 케이블 TV의 시청률은 12.5%로 두 배가 넘게 증가하면서 시청 점유율 30%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채널사용사업자(이하 PP)의 광고매출액은 시청 점유율의
Ⅰ. 문화산업의 기술특성
1. 지식집약서비스의 개념
1) 지식집약서비스는 서비스를 생산하는 자신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기술혁신을 지원하는 용역으로 정의됨
서비스부문은 이제 더 이상 “제조업 이외의 기타”가 아니라 제조업이 생산한 상품을 유통시키고, 산업화로 유발된 고소득에 따라
TV 시청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기존 아날로그 방송에서 수용자는 방송사에서 전송하는 프로그램을 일방적으로 수신할 수밖에 없었으며, 방송사업자 또한 단순히 프로그램 전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존재였다. 그리나 디지털TV가 도입되면 이런 텔레비전 시청양식이 바뀌게 되어 대화형 쌍방향 서비스가
디지털TV로의 전환 역시 여기에서 예외가 아니다. 달리 말하면, 디지털 전환은 정책, 경영전략 등을 포함하는 기술적 전환의 문제이면서 동시에 문화적 전환의 문제라는 의미이다. 디지털 전환의 문화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전환에 연관되어 있는 문화적 차원의 문제를 인식하는 것이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