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딜타이의 사상
19세기 독일의 역사주의와 역사연구의 방법, 그리고 역사적 사유의 꽃은 역시 빌헬름 딜타이의 인문과학에 집대성된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랑케나 드로이젠에게 나타난 역사/인간 연구의 방법은 아직 문학적 수준에 머물러 있거나, 기껏해야 사회라는 영역으로 좀더 확장되었
체험의 특성
ㄹ. 내적 시간성, 역사성 - 삶의 진행에 관한 우리의 견해를 이루고 있는 구성부분들은 모두 '삶 자체' 속에 들어있다.
체험은 본질적으로 시간적(역사적)이니까 체험의 이해도 시간적(역사적)으로 해야된다 -> 한마디로 맥락을 파악해서 이해해야 된다.
과거와 미래의 지평에서 현재를
문학 사회학적인 입장에서 본다면 문학비평도 하나의 제도적인 산물이다. 문학비평이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지 못하면 오류를 범할 가능성이 많다. 비평 텍스트에 보내는 연구자의 신뢰감이 너무 크다는 말이다. 이와 아울러 텍스트 생산자에 쏟는 사랑도 맹목적이다. 비평 텍스트가 생산되었던 여건,
지난 30년 동안 독일의 인문학은 줄곧 그 <정체성의 위기>와 대면해 왔다. 그간 해석학적․역사학적․문헌학적 경향에 변화를 주려는 과정에 언어학, 구조주의, 사회사, 탈구조주의, 해체주의 등 다양한 이론과 방법들이 도입되었으나, 그 어느 것도 독자적인 흐름으로 정착되지는 못한 채, 최근에
성격유형론
사람의 성격(Personality)을 구분해 보려는 시도는 오래 전부터 행해져 왔다. 예를 들면 B.C 400년 경 그리스의 의사였던 히포크라테스(Hippocrates)는 사람의 기질을 다혈질, 우울질, 냉담형 등으로 구분하였고, 20세기에 들어 쉘든(Sheldon)은 체형과 관련하여 뚱뚱한 사람은 호인형의 성격을, 근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