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예술사에서 흔히 바로크 시대로 구분되는 16세기 말부터 18세기 중엽은 중앙집권적인 통일 국가와 근대 과학, 근대 철학의 성립으로 특징지어지는 근대 사회 성립의 초기 단계였다. 음악에 있어서의 근대적인 사고방식도 바로 이 시기에 생성되었는데, 특히 17세기는 음악에 새로운 구성방식
클라인(M. Klein)에 의하여 시작되고 이를 기반으로 말러(M. Mahler), 설리반(H. S. Sullivan), 페어바인(R. Fairbairn) 코헛(H. Cohut), 딕스(H. Dicks) 등에 의해 발전되었다. 이를 가족치료에 적용하고 통합시킨 사람은 후라모(I. Framo), 스키너(R. Snner), 야콥슨(N. Jacobson) 쉬라프(D. Scharff&J. Scharff) 부부 등이 있다.
저음(신경체제의 성숙) - 훈련과 반응을 통한 직접적인 내밀기(재조직) - 관찰과 탐색 - 영아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이해(재구성)
► Sroufe(1996) - 웃음의 발달에 대하여 설명(전형적 발달을 하는 영아에게서 발생하는 정서반응의 질적 재구성), 생후 1개월에 내적인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발생하지 않
기초한 이론들을 개발
시킴으로써 정신역동적 사고와 통찰은 가족치료 주류에서 무시되었다.
1980년대부터 가족치료에서 관계 속의 개인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정신분
석학이 개인중심에서 벗어나 관계중심인 대상관계이론으로 옮겨지면서 정신역
동적 가족치료는 새로운 관심을 모으고 있다.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뇌졸중은 우리나라 사망원인 3위를 차지하며, 40세 이상 사망원인으로는 1위이다. 또한 2017년 기준으로 전 세계 인구 6명중 1명이 일생 중 한 번은 경험하고 있다고 한다. 심장, 혈관을 포함한 순환기 사망원인 중에서도 뇌혈관 질환이 30%나 차지한다. 뇌졸중은 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