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시에 대한 대담한 반항으로서의 의미이며, 또 하나는 기독교 정신에 기반을 둔 유럽 문명자체에 대한 문학적 혹은 직관적 회의로서의 의미이다. 그 두 가지 의미가 하나의 운동으로 행동화된 형식이 초현실주의 문학이다. 프랑스 시는 랭보를 통해 놀람과 경악을 금치 못했으며, 문명과 그것을
랭보는 그의 파괴행위의 이후에는 절망과 좌절로 인해 몸부림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랭보의 현실세계에서는 비참함과 시련과 고난이 가중되어 생존 그 자체가 지옥으로 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것은 그의 열망과는 상반된 현실, 공장 속에 갇혀 있는 수많은 노동자들이 고된 노동을 하는 곳,
랭보의 보들레르에 대한 찬양을 인용하자면 "최상의 견자(見者), 시인들의 왕, 진정한 신"이라고 했으며 발레리(Paul Val ry)는 "보들레르와 더불어 프랑스 시는 마침내 민족적인 한계성을 넘어서 성장했다. 프랑스 시는 곳곳에서 독자를 발견했으며, 현대시 그 자체가 되었던 것이다."라고 말했다.
엘리엇
랭보는 이런 상징주의적인 요소들을 그의 시에서 잘 보여주고 있다.그는 시에서뿐만 아니라 생활방식에 있어 서도 너무나 특이하여 전설적인 인물이 되었다. 프랑스 문단에 별안간 나타났다가 혜성처럼 빛을 던지고 느닷없이 사라진 조숙한 천재시인이다. 그는 베를렌느와 알 게 되어 10살 위인
베를렌은 프랑스 3대 상징주의 시인 중의 한 사람
베를렌은 「견자의 편지」를 통해 랭보의 재능을 첫눈에 알아봄
서로를 존경하던 두 시인은 베를렌이 랭보에게 초청장을 보내게 되면서 처음 조우
랭보는 베를렌에게 보이기 위해 <주정선>을 써서 파리로 향함
이 두 훌륭한 시인의 만남은 지적인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