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은 직접・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으며 그에 대한 관심은 계속 높아지고 있다.
랭보의 시세계는 “시인詩人이란 모든 감각의 거대하면서도 오래된, 이론적인 뒤틀림에 의해 견자見者가 된다.”는 그가 쓴 편지의 한 구절 속에 명백하게 표현되어 있다. 그가 시인의 최고의 경지를 표현한 견
제 1강. 고소설
1. 고소설의 흐름
① 소설의 바탕, 근원 : 이야기 (설화)
② 내용에 따라 신화계․전설계․민담계 이야기로 구분
③ 신화계 이야기에서 출발해 자아와 세계와의 갈등을 통해 자아 승리 → 민담계 이야기
④ 민담계 이야기는 소설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줌.
2. 고소설의 발
및 과학 만능 사상에 대학 비판적인 회의가 만연하게 되었다.
즉, 위의 사회 사상들이 제시한 당초의 낙관론적 이념에도 불구하고 결국은 현세에서는 영원한 이상을 구현할 수 없다는 스스로의 한계를 드러내고 만 것이다. 19세기 후반의 서양 사회는 경제의 규모가 확대되어 자본주의 단계에 접어들
작품적인 공상에서 풀어보려는 의도에서 제작된 것이다.
이 작품의 시대적 배격이 되고 있는 병자호란은 조선 역사상 유례 없는 치욕적사건으로, 정치적·경제적으로 큰 손해를 끼쳤으며 민중들에게 극심한 고통을 주었다. 이 소설은 현실적인 패배와 고통을 상상 속에서 복수하고자 하는 민중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