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문학적 전통을 부정하고, 새로운 예술적 원칙들을 세우려 시도했다. 관념론에 밀접히 연관되어 있는 이들의 예술관은 서구의 모더니즘 경향에 근거를 두고 있었으며, 이러한 이유로 인해 비평가들은 이들을 다소 비난의 의미가 함축된 데카당 decadent 파라고 부르기도 했다. ‘일정한 규범에서
러시아의 문학적 전통을 부정하고, 새로운 예술적 원칙들을 세우려 시도했다. 관념론에 밀접히 연관되어 있는 이들의 예술관은 서구의 모더니즘 경향에 근거를 두고 있었으며, 이러한 이유로 인해 비평가들은 이들을 다소 비난의 의미가 함축된 데카당 decadent 파라고 부르기도 했다. ‘일정한 규범에서
Ⅰ. 16세기(16C)의 문화와 도가
도가사상에는 원천적으로 은일 사상이 들어있다. 이는 도가사상이 비현실적이고 초현세적인 데 기인한다고 하겠다.
시조에도 현실을 도피하여 은둔생활을 했거나, 혹은 직접 은둔생활을 하지 않더라도 현실에 대한 염증을 느끼고 은일 생활을 동경하고 이상으로 여겼
러시아란 과연 어떤 나라일까? 러시아의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러시아 문화를 살펴 보면서 러시아란 나라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한 나라에 대해서 보다 잘 이해하려면 그 나라의 문화에 대해 먼저 알아보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러시아모더니즘 시기의
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민음사(1992), p.235
(2) 러시아 형식주의
형식주의 연구는 1917년 러시아 혁명이 일어나기 이전에 시작되었으나 전쟁으로 인해 활발한 활동을 하지 못하다 ‘바흐틴’학파에 의해 명맥을 유지해오다, 로만 야콥슨을 포함한 체코형식주의자들에 의해 미국으로 전파되어 19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