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문화의 창조적 발전에 힘을 쏟아 러시아 문학이 러시아 문화의 중심이 되게 하고 세계문학에 그 독자성을 확보하게 하였다. 1930년대는 이른바 혁명적 낭만주의자 레르몬또프와 사실주의 풍자 작가 고골의 시대이기도 하였다. 이 시대는 아울러 벨린스끼를 비롯한 최초의 잡계급 비평가, 작가들
러시아를 비롯한 유럽의 변두리 지역으로 확산되면서 바로크 이래로 독일과 오스트리아가 쥐어왔던 음악상의 주도권이 점차 여러 나라, 여러 민족에게 분산되는 경향이 나타났다. 각국의 작곡가들은 나름대로 개성있는 독창적인 음악을 표현하려는 시도를 함. 이러한 움직임은 자신의 국가에 대한 강
러시아의 소수민족과 서구와 동방의 생활에까지 미치고 있다. 그는 <이고리 원정기>와 라지시체프 작품의 전통을 이어받음으로써 문학이 사회의 정신적 발전 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국민적 사업이라는 것을 자각한 최초의 러시아 시인이기도 하다. 푸쉬킨은 러시아작가들 중 가장 우뚝 솟은 최고
유명한 V. 비소츠키•A. 푸가체바 등이 활동하였다.
발레에서는 모스크바의 볼쇼이와 상트페테르부르크의 키로프 같은 우수한 발레단이 있으며 고전무용의 전통을 보존, 국제적으로 명성을 얻었다.
4. 러시아 주민
러시아인이 전체인구의 약 82%, 타타르인이 4%, 우크라이나인이 3% 정도를
속의 인물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인간의 심리적 성격과 특징을 잘 드러냈다. 이 시기에는 조명 기술 또한 발전하였다.
또한 제1차 세계대전기에는 전선에서 뉴스 영화가 촬영되었는데, 그것은 사건에 대한 작가들의 평가나 사상 없이 무미건조하게 정보만을 전달하는 방식을 취했다. 그러나 많은 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