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레디메이드 인생」에 끌리다
채만식은 「레디메이드 인생 을 1934년도에 “신동아”에 연재했다. 그 당시는 우리나라가 일제에게 경제적인 것뿐만 아니라 문화적인 것 또한 심하게 수탈당하던 시기였다. 1930년대 초반 카프의 해산으로 말미암아 순수문학이 대두되던 그 시기에 채만식
Ⅱ. 레디메이드와 뒤샹의 「샘」
1. 레디메이드의 정의
류태임(2005)에 따르면, 레디메이드란 <일상생활에서 얻어진 기성품에 새로운 개념을 부여하여 그 최초의 의미와는 다른 별개의 또 다른 의미를 갖게 함으로써 그 자체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도록 만들어진 것> 류태임, 「마르셸 뒤샹의 반예술
과연 레디메이드는 예술인가?
“X는 예술이다” 라는 명제중 “예술이다”의 성격을 파악하는것이 먼저
예술의 정의가 너무 추상적이고 방대함
기존 순수예술에서 보편적인 예술의 정의를 레디메이드가 어떻게 위반하였는가?
어떻게 레디메이드가 예술의 지위를 획득하였는가?
오브제 미술의
#서론#
저희 조 에서는 레디메이드 인생과 오늘날의 청년 실업문제에 대하여 연구해보았습니다. 이 주제를 선정 하게 된 이유는 얼마전 신문기사에서 일류대학교를 졸업하고도,취업이 잘되지 않고, 청년 실업 문제의 심각성을 보여주는 내용 이였습니다.
사회가 많이 변화 하였다는걸 실감하였습니다
Ⅰ. 개요
채만식은 일제시대에 있어 강한 비판적 의식을 소유한 흔치 않은 문인들 중의 한 사람이었으나 소시민적 생활의 테두리 안에서 비판을 수행하고자 하는데서 오는 자기분열과 허무주의는 그의 문학에 일정한 한계를 그었다. <백민(白民)> 1948년 10월호(16호)와 이듬해 정월호(17호)에 분재된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