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념이나 욕구를 따른 행위이기 때문에 신이 천국과 지옥 같은 보상과 처벌을 제시하지 않으면 인간은 신의 명령을 따르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경험론자에 의하면 신에 의한 법은 타율적으로 되는 것이다. 이 자료는 근대 경험론(로크 ,버클리, 흄)에 대한 생각을 분석, 정리한 A+ 레포트입니다.
I. 서론
사회계약설은 17∼18세기 홉스(T. Hobbes), 로크(J. Locke), 루소(J. J. Rousseau) 등 자연법론자들에 의하여 주장된 것이다. 계약설 또는 국가계약설이라고도 한다. 이는 사회생활을 자연상태와 사회상태로 구분하고, 국가는 자유롭고 평등한 사람끼리 계약을 맺어 이루어진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로크는 자연과학이나 수학 그리고 기하학보다는 심리적 경험을 존중할 수밖에 없다. 그는 데카르트의 영향을 받고 있었기 때문에 원형관념에 대한 직각적인 인식이나 논증성을 반대하지 않으나 인식의 기본은 역시 경험을 바탕으로 반성하며 전개되는 것이다. 다른 것들은 부수적인 의미를 가질 뿐이
• 개념정리
☞ 자연법 :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서 자연상태( 여기서 자연상태란 인간이 국가를 만들어내기 이전 상태) 인간사회에 당연히 존재하는 규범.
☞ 실정법 : 인간이 국가라는 공동체 사회를 만들고 통치 질서를 위해 만들어낸 규범.
◦ 군주제와 공화제
군주제 [君主制, monarchy] - 군주
로크의 노동이론, 헤겔의 인격론, 칸트의 인격론을 분석하고, 제도법적 관점에서는 경제이론과 인센티브 이론을 살펴볼 예정입니다. 또한, AI 법인격 및 법적 지위 부여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접근을 통해, AI 창작물 보호에 대한 새로운 법적 틀을 모색합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AI 창작물에 대한 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