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쉘바스키아장미쉘바스키아는 ‘Neexpressionist’(신표현주의자),‘Primitivist(원시주의자)’를표방하는 70-80대 미국 뉴욕에서 활동을 한 천재 그래피티 화가이다. 그의 작품은 대개 이중적인 사회의 모습을 연상시키는데 예를 들면 ‘부와 가난’이라던지 ‘인종의 통합과 인종 차별문제’등을
팝아트(pop art) 란?
1950년대 초 영국에서 그 전조를 보였으나 1950년대 중후반 미국에서 추상표현주의의 주관적 엄숙성에 반대하고 매스 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문화적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했던 구상미술의 한 경향을 말한다.
앤디 워홀 (Andy Warhol/Andrew Warhola Jr.)
1928
자신이 살았던 르네상스를 대변하는 것은 물론 서구 미술사 전체의 명예와 권위를 뒷받침해주는 거장이다. 그렇다면 레오나르도 다빈치의〈모나리자〉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며, 이 작품을 패러디하기에는 좋은 대상이 아닐 수가 없다.
그렇다면 작가별로 모나리자의 또 다른 해석을 알아보자.
. 그래서인지 그의 그림에서 나오는 표정들은 만화영화에서 봐왔던 표정과 다르지 않다. 낙서화가들은 단순하게 그림을 그림으로써 그림을 바라보는 사람에게 편안함을 제공한다. 그것이 낙서화가 가진 큰 장점이다. 그러나 낙서화는 그 단순함이 단점으로 지적되곤 한다. 해링의 경우, 작품이 가지
있다는 사실을 거부하고 사진의 방식과도 같이 표현되고 보이는 모든 것은 복사물의 한 측면일 뿐이라고 주장한다.
복제와 복사라는 방법론이 적극적으로 취해짐으로써 미술이 세계가 내포한 의미들에 대해 얼마나 잘 표현하고 있는지는 섣불리 말하기 어렵다. 그러나 확실히 알 수 있는 것은 예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