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인 주종제, 은대지제(恩貸地制), 즉, 탁신과 충성의 서약으로 이루어져 있고 경제적으로는 지배층과 피지배층간의 관계의 영주귀족과 농민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회적으로는 직업에 따른 신분구분으로 세속귀족(기사), 성직귀족, 농민, 시민으로 이루어진 종합적 사회조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일원적 역사
법칙에 의해 다른 제 민족과 거의 궤적인 발전 과정을 거쳐왔던 것이다.』
- 백남운「조선 경제사 방법론」-
※ 보편성 : 사람의 얼굴이 저마다 다르지만 누구나 동일한 인간으로서 눈, 코, 입의
신체적 특징을 지니는 것처럼 인간이 만든 것으로서의 공통성을 지님을 의미한다.
한국사와 토지, 신서원, 1961. pp.17~18
이 반대파의 대표자는 이성계였다. 이성계는 우왕 14년(1388) 5월에 위화도회군(威化島回軍)을 단행하고 돌아와서 폭력으로써 왕을 폐위하고 그 아들 창왕을 세웠다. 이때에 그의 주요한 적인 최영도 살해하였기 때문에 실지 유력한 그의 정치적 경쟁자는 거의 없
토지제도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① 지급된 토지는 소유권을 인정한 것이 아니라 수조권만을 인정한 것이다.
② 태조 때의 역분전은 관품에 따라 토지를 차등 지급하였다.
③ 전시과의 완성은 문종 때 경정전시과에 와서 이루어졌으며, 문․무관의 차별이 완화되었다.
④ 공음전, 외역
, 그것을 주의 깊게 관찰한 실학자들은 농민분해 과정에서 출현한 상업적 농업경영자 및 `경영형 부농`의 이익을 대변하는가 하면 다른 일부의 실학자들은 토지의 농민적 소유를 강력히 주장하기도 했으며 또 지주의 존재 자체는 인정한다 하더라도 소작조건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도 했다. 한편,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