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사학은 고유한 전통적 문화요소를 유지하는 문제뿐만 아니라 외래문화의 수용과 소화라는 두 가지의 역사적 연속성의 문제를 구명하여 한다. 이 연속성은 독일법사에 있어서 로마법의 계수의 문제와 관련하여 큰 특징을 이루는 것이다.
한편, 게르만법 이후의 독자적 독일법의 발전의 특징은 같은
로마연극의 탄생배경
▶기원전 750년경, 로마 건립
- 20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에트루리아 라는 나라의 왕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통치되었다.
▶기원전 500년경, 왕정이 몰락하고 공화정이 들어섰다.
▶기원전3세기-2세기 경, 퓨닉전쟁. 승리
▶기원전 1세기경 공화정몰락, 왕정으로 전환.
로마서』(도서출판 솔로몬, 2003) p382
이미 롬 1:3에서도 그 예가 드러나듯이 ‘육신으로’라는 표현이 ‘죄악된 인간 본성’(롬 8:4, 5, 12; 고전1:26)의 의미만이 아닌 인간의 자연적 출생, 즉 육체를 가진 인간성을 의미하기도 하는 것이 바울의 용법이다(롬9:3). 이러한 점을 고려하고 본 문단이 믿음으로
로마서」, (서울: 기독지혜사, 1991). p.
▶15:2 우리 각 사람이 이웃을 기쁘게 하되 선을 이루고 덕을 세우도록 할찌니라
우리 각 사람이 이웃을 기쁘게 하되. 이 말씀은 단순히 남의 기분을 맞추라는 의미가 아니라 또한 남이 원하는 바를 맹목적으로 좋는 일을 요구하고 있는 것도 아니다. 이는 타
로마로마문화는 그리스문화와 함께 오늘날 서양문화의 기본이 되었고, 기독교문화 확립의 동기(motive)가 되었다. 처음 티베르강의 언덕 위에 세워진 조그마한 도시국가였던 로마는 왕정에서 출발하여 B.C. 509년부터 공화정으로 바꾸고 이탈리아반도를 통일한 후 차츰 세력을 확장하여 마케도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