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2,4,9장 등에서 유대교를 비평하는데 어디에 잘못이 있는가? 바울의 다양한 논의 중에서 중심적인 것은 하나님의 백성의 정체성을 재정의하는 것이다. 전통적인 학자들은 행위의의 종교인 유대교로 다른 학자들은 언약적 신율주의의 종교인 유대교로 조화적인 입장을 지닌 학자들은 행위의의 요
로마교황과의 관계는 다시 명확히 단절
ㅇ 영국 정치에 있어서 의회의 세력이 확립
ㅇ 영국의 상층계급의 영향력 확고하게 됨
3. 강대국의 팽창과 세력균형
⊙ 7년 전쟁
ㅇ 프로이센이 강대국으로 지위 확고히 함
ㅇ 오스트리아는 격하
ㅇ 영국과 프랑스간의 식민전쟁에서 영국의 우위가 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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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루어진 이런 '혁명적 복종'은 로마 사회를 변화시키고, 세계를 변화시키고야 말았는데도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의 비폭력적 저항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것을 '혁명적 복종'이라고 부를 수 있다. 이제 우리도 역사의 손잡이를 내려놓고 그의 '혁명적 복종'에 동참해야 하지 않을까?
- 옳은길
제1장 로마 함락 이후의 기독교권(476 ~ 590)
서방에서의 로마제국은 점진적으로 쇠퇴하기 시작하였고 제국의 중심지가 서방에서 동방으로 즉, 로마에서 콘스탄티노플로 이동하였다. 이러한 제국의 상태는 오랫동안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던 기독교 내에 영향을 주었다.
야만 민족들은 제국을 침략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