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대 일제 식민지 상황 속에서 가난에 시달리는 한국 농촌의 현실을 그려내고 있는 유치진의 <소>는 1935년 동아일보에 연재된 사실주의 계열의 첫 장막극이다. 오랜만에 풍년이 들어 들뜬 마음으로 타작을 하던 농민들의 기쁨도 잠시, 이번 풍년으로 그동안 쌓인 빚을 모두 갚아야 할 처지가 되고 자
로맨티시즘과 내셔널리즘
내셔널리즘은 부분적으로는 프랑스 혁명이 낳은 산물이었다. 아울러 그것은 이른바 로맨티시즘이라는 지적운동과도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었다. 로맨티시즘의 의미는 매우 포괄적이다. 하지만 굳이 로맨티시즘의 의미를 들자면 합리주의를 비판한 반합리주의를 대표하
로맨티시즘과 내셔널리즘
- 로맨티시즘이란 무엇인가? 우린 흔히들 로맨티스트라고 부르면서 낭만주의자들을 지칭한다. 즉 감각적 경험의 중요성과 함께 정신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그와 아울러 개인의 선천적 감수성 및 독특한 인격에서 비롯되는 개인적인 창의성 또한 강조했다. 즉 감성의 중요성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사실성과의 관련성은 견지한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낭만적 리얼리즘은 당파성을 지닌 리얼리즘을 말하는 것이다.
임화는 이를 새 리얼리즘, 신 로맨티시즘으로 부르는 것이다.
※ 신 로맨티시즘 = 새 리얼리즘
이는 과거의 낭만주의, 과거의 리얼리즘과도 구별된다.
정신의 그의 시 속에 어떻게 녹아들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우리 오빠와 화로>, <해협의 로맨티시즘>, <너 어느 곳에 있느냐>의 시를 분석하였다. 이 세 작품을 통하여 임화가 그의 문학 속에서 이루고자 했던 낭만정신이 무엇이며, 그것이 시대에 따라 어떻게 변화해 갔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