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CIAM) .( & 번째 근대건축국제회의 를 준비하기 위해 모였던 건축가 그룹 앨리슨 피터 스미슨 알도 반 아이크 자프 바케마 알렉시스 조식 조르주 캉딜리 새드 우즈 가 주축이 됨_Alison & Peter Smithson, Aldo van Eyke, Japp Bakema, Alexis Josic, George Candilis, Shad Woods)
이 그림에서 팀텐은 의 어깨위에 진리의 깃발을
Ⅰ. 서 론
요즘 현대인들은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모더니즘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용어 역시 과연 언제, 그리고 누구에 의해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는지 정확한 연대를 추정하기란 그렇게 쉽지 않다. 19세기 중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리얼리
Ⅰ. 개요
기존의 건축 세계를 뒤흔든다는 것은 분명히 해내기 힘든 일이다. 하지만 변화하는 세계를 읽어내지 못하는 건 슬픈 일이며 매너리즘에 빠지기 쉽다. 벤츄리는 그러한 역할을 해내었다. 물론 그의 이론이 이론으로서 끝나버리고 행해지지 않았다면 반짝하고 사라졌겠지만 그는 그의 색깔을
Ⅰ. 건축가 웅거스
1. 건축관
유형학과 형태학의 관점으로 건축을 파악한다고 할 때 웅거스는 가장 대표적인 작가라 할 정도로 그의 모든 작품은 도시유형학과 형태학에 입각하고 있다.
그의 계획은 공간론에 입각하여 역사적인 장소가 갖는 개념의 표현에 역점을 두어 그러한 개념적 요소에 따라
로버트벤츄리,필립 존슨, 찰스 무어, 마이클 그레이브스 등은 대중의 취향에 맞춘 상업적인 대중주의를 표방하였다. 이들은 형태 구성의 수단으로 과거의 양식 및 장식을 취합하여 콜라쥬적인 효과를 구사한다.
미국과 유럽의 포스트 모더니즘의 공통점- 인간성의 회복을 추구하고 지역성을 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