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 영화와 문학은 서로 견제하는 라이벌이면서도 동시에 서로의 영역을 넘나드는 긴밀한 관계를 맺게 되었다. 예컨대 미국 작가 로버트쿠버의 최근 소설 <영화보는 밤>은 ‘소설 읽기’가 아닌 목차에 휴식시간까지 나와 있는 그야말로 한 편의 영화보기로 구성되어 있다.
발명품 100가지
1. 주판 (BC 3000)
주판은 기원전 3000년경 바빌로니아인에 의해 발명되었다. 최초의 주판은 평판 위에 뿌려 놓은 모래 위에 선을 그은 다음, 그어진 선위에 작은 돌멩이를 늘어놓은 모양이었다. 주판은 이후 기원전 600년 경 그리스와 로마에서 쓰이다가 기원전 500년경에야 중국에서 쓰이
1) CG랜더링방식
CG로만 입체 영상을 만드는 것으로, 이 방법에서는 CG 랜더링에서 사용되는 가상 카메라의 시점을 인간의 시선과 유사한 좌, 우 방향에서 랜더링을 두 번 하게 된다. 이는 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때 이용하는데 다른 방법들에 비해 작업이 용이하고 비용도 적게 든다. 제반 여건에 따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 전통저널리즘과 인터넷 저널리즘
목 차
인터넷이야기
사이버공간 이야기
사이버공간 글쓰기
전통적 미디어와 인터넷의 차이
블로그
하이퍼텍스트
디지털 스토리텔링
댓글
사이버공간 글쓰기의 영향
사이버글쓰기의 논란과 쟁점
저널리즘의 객관성
리얼리즘과 역피라미드 기사
NeverEndingStory
~판타지와 영화~
차례
들어가며
영화의 이해
신화의 이해
환상의 이해
나오며
I. 들어가며
판타지?
Fantasy?
판타지란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우리와 밀접하면서도 같이 존재할 수 없는 환상의 세계를 다루는 이야기라 할 수 있다. 모든 환상의 이야기들은, 현재,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