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뉴저먼 시네마의 특징
뉴저먼 시네마의 영화인들은 그룹 결성이나 예술 강령이 없이 각자 활동을 했기 때문에 이 시기의 감독들은 작가영화(Autorenfilm)를 지향했고 공통적인 영화 스타일을 근거로 하지 않았다. 이들은 다큐멘터리 리얼리즘부터 비판적 향토영화, 정치적 멜로드라마, 신비주의 등
로베르트무질의 비유를 통해 시대적, 정신적 배경과 시인의 세계관에 따라 달라지는 비유의 모습을 뚜렷하게 볼 수 있다. 시인의 내적 세계와 시대적 사회적 배경, 그리고 언어 자체의 힘이 다른 어떤 시적 현상보다도 비유에서 극히 밀접하게 결합한다.
그러나 제아무리 상이하게 나타날지라도 여러
로베르트무질(1880~1942)이 미완성으로 남긴 필생의 대작[특성 없는 남자] 주인공 울리히는 삶의 목표 세 번이나 바꾸어 가며 올바른 삶을 모색한다. 이 과정에서 그의 화두는 가능성감각이며 이것은 현실성감각과는 대립되는 생산적 개념이다. 오스트리아 제국이 붕괴되는 격변기 20세기에서 창의적인
무질, 셀린느, 멜빌, 프루스트는 그 내용과 형식에 있어서 다소간의 차이는 있으나 대체로 현실사회의 배치, 주로 주류의 가치에 위협을 가한다. 따라서 그들에게서 욕망, 악, 광기는 배치를 변화시키고 재구성하는 생성이다. 그들은 욕망, 악, 광기를 그냥 한번 건드려보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적극적으
대한 가치판단. 가장 소설적인 구성을 보여주는 무질의 작품에서 볼 수 있었던 논리적 세계의 허구성과 변함없이 자신의 세계만을 살아가는 여성들. 문학에 있어 핵심인 언어에 있어 기존의 언어틀을 벗어나 자신들의 언어를 갖지 못했던 사람들에게 자신의 언어를 깨닫게 해주는 셀린의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