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게임과 여가문화의 관계
컴퓨터게임은 놀이문화의 하나이다
컴퓨터게임에 있어서 로제카이와가 제시한 게임론의 4가지 유형이 모두 통합적으로 재현될 수 있다. 자신의 분신으로서 게임을 하면서 캐릭터나 종족을 선택하는 미미크리(역할놀이), 서로 경쟁하고 승리를 다투는 아곤(경쟁놀이), 운
놀이하는 존재로 표현했고, 프랑스의 사외학자 로제카이와는 호이징가의 놀이 개념을 더욱 발달시켜 4가지 범주로 구분하였다. 그는 놀이주체자나 게임자의 의지가 있는가(의지)/ 없는가(탈의지), 놀이의 규칙이 있는가(규칙)/ 없는가(불규칙)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놀이를 4영역 으로 구분한바 있다.
로제카이와는『놀이와 인간』이라는 그의 저서에서 놀이의 형태적 특성을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현대의 놀이의 형태적 특성의 변화.
1.자유롭다→자유의 상실. 인간은 놀이에 지배(중독)된다.
2.분리되었다.→시간과 공간의 범위는 해체된다. 유비쿼터스와 관련된다. 지속적(save기능)
3.비확
. 본론
1. 놀이의 개념
ㆍ쉴러(J.C.F. Schiller): 인간일 때만 놀고 있으면 그가 놀고 있을 때에만 참 인간이다.
ㆍ호퍼(Hoffer): 인류문명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 거의 모든 기술들은 언제나 놀이에서 비롯된 것이다.
ㆍ호이징가(J.Huizinga) 와 로제카이와(R. Caillois)
호이징가(J.Huizinga)
로제카이와(R. Caillois)
로제카이와는 다음과 같이 놀이를 정의한다.
1. 자유로운 활동 : 놀이하는 자가 강요당하지 않는다. 만일 강요당하면, 곧바로 놀이는 마음을 끄는 유쾌한 즐거움이라는 성질을 잃어버린다. 놀이가 자유롭고 자발적인 활동이며 즐거움과 재미의 원천이 되어야 한다는 것은 의문의 여지가 없다. 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