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 다비드(Jaques Louis David)는 나폴레옹에게 발탁되어 공식적인 국가의 화가가 되었고 실상 미술분야의 독재자역할을 하였다. 그의 방대한 작품 중 가장 기억에 남을 만한 것은, 혁명독재자였던 마라(Marat)가 욕실에 누워 죽은 그림이다. 이 시기 문학은 볼테르(Voltaire)와 루소(Rousseau) 등 철학자들이 주류
루이아라공, 폴 에두아르 등 프랑스의 코뮤니스트 예술가들과 급격히 친해진 것도 이때다. 그는 나중에 프랑스 공산당에 가입한다. 스페인에서 들려오는 소식은 연일 공포와 죽음에 관련된 것이었다. 그의 마음은 다시 청년 시절의 ‘청색시대’와 비슷해졌다. 우울하고 슬픈 것이다. 세상의 비극성에
1. 폴 고갱(Paul Gauguin)의 생애
폴 고갱(1848~1903)은 1848년 6월 7일 클로비스 고갱과 스페인계 어머니 알린 사갈 사이에서 태어났다. 고갱은 여러 대에 걸쳐 페루의 총독을 낸 아라공의 보르지아 가문의 혈통으로 루이 나폴레옹이 집권하자 반 나폴레옹과 지하 신문기자였던 클로비스가 페루의 리마로 망
아라공 그리고 수포 등이 다다에 반기를 들고 예술이란 기존의 가치에 대한 거부이면서 동시에 새로운 가치를 제시해주는 ‘희망’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전적인 부정의 정신인 다다가 그 자체에서 다시 부정의 과정을 거치면서 마침내 초현실주의로 태동하게 된 것이다. 다다의 목표는 정신적(精神
아라공, 콕토, 달리, 피카소, 르네 마그리트 등이 있다.
-철학적 경향
; 실존주의 : 제 1차 세계대전, 스페인 내전, 제2차 세계대전을 겪은 후 허무감과 좌절감이 팽배했던 유럽에서는 인간의 이성, 역사의 발전, 신의 권능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가 생겨났다. 모든 것이 무의미하다는 절망감을 지성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