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토아학파의 정치사상(노예계급의 정치사상)
헬레니즘 시대의 정치사상 가운데 가장 특성적인 것은 노예계급의 보편적 자기의식을 반영하는 스토아 정치사상이다. 헬레니즘 시대는 고대 희랍시대보다 노예노동이 전면적으로 확대되어, 노예들은 노동을 통해 자기의식을 확대시켜 나갔다. 노예계
Ⅰ. 서 론
문예 부흥기에 들어오면서 신체의 죄악설에서 벗어나 전인 교육으로서 체육의 가치가 다시금 인정받기 시작했다. 특히 루터(M.Lutter)는 종교 개혁으로 신체 활동과 음악, 건강 증진 강조했다. 그 후 로크(J.Locke)는 "체육은 모든 교육 활동의 기반이다."라며 체육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범애주
루크레티우스, BC 94 - 55, 로마의 시인이며 에피쿠로스 학파의 철학자]은 다음과 같은 뛰어난 노래를 하고 있다.
"물가에 서서 배들이 바다에서 이리저리 노니는 것을 보는 일은 즐겁다.
성(城)의 창가에 서서 아래의 전투와 그 귀추(歸趨)를 굽어 보는 일은 즐겁다.
그러나 어떤 즐거움도 진리의 높은 곳에
루크레티우스(Lucretius), 마키아벨리, 홉스, 스피노자, 루소, 맑스, 하이데거, 데리다 등이 그들이다. 이들 중 많은 이들이 당시까지만 해도 변방의 철학자나 비주류로 분류되어 진지한 주목을 받지 못했다. 알튀세르는 이런 사유의 흐름을 발굴하여 마침내 ‘마주침의 유물론(materialisme de la recontre)’이란
‘나는 무엇을 아는가?를 좌우명으로 삼았다. 그와 동시에 루크레티우스를 통하여 에피쿠로스의 자연주의에도 공명하였다. 그러나 후기에는 자기의 체험과 독서생활을 근거로, 있는 그대로의 인간, 변천하는 대로의 인간을 그려, 자연에 대하여 단순히 몸을 맡기는 데에 인생의 지혜를 추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