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서술에 대해 말하기 전에 역사에 대해 먼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역사란 과거를 판단하거나 윤택한 미래를 위해 교훈을 제공해 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독일의 역사가이자 ‘근대 역사학의 아버지’라 불리 우는 ‘랑케’는 역사가의 일차적 임무는 과거 사실이 진실로 어떠했는가를 밝히는 작
발전”으로 해석되었던 것이다. 돌이켜 보면, 근대화 연구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하더라도 그것은 매우 협소한 부문의 특정한 가치관, 특정한 목표의식에 연관되어 있었고 또한 서구모델에 구속됨으로써 현재의 상태(영향관계)를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거나 심지어는 미화하거나 절대화하기에 이른다
서술과 교육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결국 일본의 민족사를 왜곡하려는 세력의 주장에 따르면 역사란 본질적으로 민족으로서의 의식과 정체성의 확립에 기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논변은 사실 일본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언제 어디서나 흔히 접할 수 있는 것이다. 민족사에 대한
인류언어학, 심리언어학, 사회심리학, 민족학, 민족언어학, 문화학, 문화언어학 등의 이론과 방법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언어학이란 언어와 사회의 상호관계를 연구하는 과학이라고 할 수 있다. 언어는 사회 속에서 쓰이며 사회의 각종 요인은 또 언어에 여러 가지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없고
문학-사상-역사-사회-경제-예술-영화 등의 분야와 관련된 예를 활용할 것.
(2) 예시문 (나)는 현대 어법에 따라 일부 고쳐쓴 것이다. 이를 참고 하되, 이 작품만을 분석대상으로 한정하지 말 것.
·글의 길이는 빈 칸을 포함하여 1,200자 안팎이 되게 할 것.
·예시문 속의 문장을 그대로 쓰지 말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