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자 기스베르투스 뵈티우스와의 격렬한 논쟁이 일어났는데, 이 논쟁은 데카르트 말년까지 계속되었다. 데카르트는 1648년 〈뵈티우스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프로테스탄트교와 가톨릭교는 같은 신을 숭배하기 때문에 둘 다 신의 은총을 구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관용과 인권을 호소했다.
신의 물리학이 언젠가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물리학을 대체할 것이라는 희망도 품었다.
1637년 〈방법서설 Discours de la methode〉을 출판했다. 이 책은 라틴어로 쓰지 않은 최초의 근대철학서이다. 〈방법서설〉의 각 부를 이루고 있는 세 논문에서 데카르트는 과학적 진리를 찾기 위한 이성의 사용법을 예
Ⅰ. 유물론과 관념론
철학의 근본 문제에서 물질이 의식에 우선하는가 혹은 그 반대인가 하는 문제는 철학의 최고 문제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근본 문제에 대해 대답을 어떻게 내리느냐에 따라서 수많은 다른 철학적 문제, 즉 철학자들이 자기 시대의 조건 및 결국 자신들이 대변하고 있는 사회세력의
【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신에게서 통일된다고 주장.
4) 스피노자(Benedict Spinoza, 1632-1677)
a. 유대인으로 유대 교리와 학문을 배우고 후에는 자유파와의 친교로 유대교에서 파문당함.
b. 그의 사상
ㄱ.자연과 신을 동일시 함.
ㄴ.신인 합일. 논리학
5) 존 로크(John Locke, 1632-1704)
a. 인식론적 경험 철학을 개발.
ㄱ.이성에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