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하게 하는 것이다.
4. 만물의 형상, 氣
기(氣)란 형상을 만드는 재료이며 사람과 사물이 지니는 형상이 모두 천지의 기(氣)인 것이다. 퇴계의 철학 논리 구조 안에서 기는 바로 우주의 기화가 사물을 형성하는 재료이며 또한 윤리도덕에서의 기품, 기질의 성질인 것이다.
5. 理와 氣의 관계
이치에서 보면 설령 사물이 없다 하더라도 어떤 사물의 이치는 존재한다. 그러나 역시 이러이러한 이치만은 존재하나 이러이러한 사물은 존재하지 않는다.
→ 모든 리(理)는 물리적 우주가 생기기 이전에 이미 존재하였다.
→ 인간의 발명은 ‘이치’를 발견하여 이에 따라 사물을 만든 것에 불과
1. 주자의 삶과 철학
주자는 중국 남송의 사상가로 자는 원회, 호는 회암이다. 건성 우계 출신으로 주자학을 구축하였으며 주자(朱子)는 그의 존칭이다. 주자는 거의 전 생애를 건양·숭안 등 민북에서 지냈다. 중원의 문화로부터 멀리 떨어진 외딴 시골에서 출생, 성장하였다. 14세 때 중급관리였던 부
16세기에 이르러 조선의 성리학은 관념적인 이기론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당시의 철학적 조류는 크게 두 계통으로 나뉘는데, 하나는 서경덕을 선구자로 하면서 경험적 세계를 중요시하는 주기론이며, 다른 하나는 이언적을 선구자로 하면서 원리적 문제를 중요시하는 주리론 이다. 이 두 학자의 뒤를
퇴계선생은 높은 벼슬자리는 마다하고 낮으면서도 자연과 더불어 학문을 할 수 있는 외직을 주로 원했다. 원래 이황은 원래 높은 자리에 올라 이름을 날리는 것을 꺼려했으며 그의 형이 간신들에 의해 억울하게 죽음을 당하자 재야로 물러가 숨을 굳혔다고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이황이 살다 간 16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