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장르 - 뮤지컬극
1. 뮤지컬(Musical) 이란 ?
연극과 음악 춤이 결합된 공연예술로, 버라이어티 쇼처럼 나열만 된 것이 아니라 세 가지 요소가 긴밀한 구성을 이룬 대중예술이다. 뮤지컬 코미디, 또는 뮤지컬 플레이의 약칭으로 그 근원은 유럽의 대중연극 ․ 오페라 ․ 오페레타 ․ 발라드
2. 민중시-후기자본주의 현실에 대한 시적 대응
1990년대의 시문학에서는 박노해와 백무산으로 표상된 1980년대의 민중시가 지녔던 ‘시적 인식’과 ‘시적 진실’이, 더 이상 현실적 설득력을 확보할 수 없게 되었다. 1980년대의 민중시에서 보였던 노동해방.인간해방을 위한 ‘시적 혁명’의 전위성
1990년대 <경찰청 사람들>, <긴급 구조 119>, , 그리고 <체험 삶의 현장>, <도전 지구탐험대> 등은 다큐멘터리 기법과 사건 재연극을 활용한 리얼리티 쇼들
교양적 색채가 강했던 이들 프로그램들과 달리, 예능과 오락성이 강조된 ‘리얼리티 쇼’로는 1992년 MBC TV <일요일 일요일 밤에>의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본격적으로 나타났다. 이후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TV 산업의 경제 논리에 비춰 매우 효율성이 높은 프로그램으로 정착했다.
1990년대에 이르러 텔레비전 종사자와 비평가들은 ‘현실에 기초한’ 텔레비전의 시대가 다시 왔다고 선언하기에 이르렀다. 킬본과 이조드는 ‘리얼리
1990년대 시문학의 흐름
① 현실참여 계열의 시
② 여성시의 급부상
③ 생태시
④ 신서정시
⑤ 환상시
참지 못한 학생들이, 소리의 뼈란 무엇일까
각자 일가견을 피력했다
이군은 그것이 침묵일 거라고 말했다
박군은 그것을 숨은 의미라 보았다
또 누군가는 그것의 개념은 중요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