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리쾨르는 기독교적인 세계관을 가지고 자신의 사상 체계를 이룩한 사람이다. 그래서 그에게는 거룩함의 문제가 중요했고, 그것으로 주체 철학을 수정하려고 한다. 그래서 그는 근대 들어 사실이 아니라고 배척당했던 상징이나 신화를 다시 끌어들인다. 거룩함의 세계는 말로 다할 수 없는
서론
리쾨르는 프랑스의 철학자이다. 환원적 해석학과 재흥적 해석학의 저자에서 언어적 상징과 비언어적 상징을 무차별하게 다룬 것을 스스로 반성하고, 텍스트 해석을 통한 자기 이해라는 “언어학적 전회”을 이루어 냈다. 그 방법론적 전환은 60년대의 구조주의 논쟁을 통해 이루어진 것으로서 “
② 소격화, 설명, 전유
리쾨르의 해석학에 나타나는 현상학적 특징 중 하나는 현상학이 추구하였던 “사물 그 자체”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해석이라는 과정이 시작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사물 자체가 이미 의미의 선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현상학적 관점을 떠올려 볼 때, 해석자의 주관에 따라 해석
1. 인간론
1) 인간 속에 있는 하나님의 형상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다. 그러므로 그는 피조물이 하나님을 닮을 수 있는 모든 면에서 하나님을 닮았다. 그는 인격 면에서 하나님을 닮았다. 인간은 그의 도덕적 속성의 우수성에 있어서 하나님을 닮았다는 것을 강조할 때에, 인간이 창조되었
리쾨르
변증적 해석학
(1) 슐라이마허(Schleiermacher)
- 현대해석학의 아버지로 불리며 인간의 삶에 대한 이해를 회복하려는 해석학적 노력을 전개하여 이해의 예 술로서의 보편적 해석학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 텍스트에는 법적문서, 종교적 경전, 또는 문학 작품 등과 같이 여러 종류가 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