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터러시가 평행선상에 있을 수 없는 논리를 가진다.
따라서, 이 ‘비주얼 리터러시’라는 개념은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라 다소 시각 중심주의로 흐를 우려가 농후하며 언어와 이미지간의 이분법적 접근을 유도할 수 있는 문제를 안고 있다. 사실 미술교육과 ‘영상미디어’교육에서 주로 제시되
영상의 지식계급은 20세기의 발전된 산업사회에 있어서 결정적인 요소이며 그 사회의 내부에서 점차로 영향력을 증가시켜 가는 부류라고 주장했다. 그는 기술적 실행 과정에서 역행이나 정지는 결코 용납되지 않으며 오직 전진과 발전이라는 절대적 명제가 앞서는 ꡐ기술적 명령ꡑ(technology imper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사용하고 있었으며, 비언어적 기호들을 사용하는 것은 결코 당시 사회의 주된 표준적인 행위가 아니었다는 점이다. 여기에서 리터러시는 일반대중들이 사용하는 언어에 대한 기술이라는 점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즉,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라는 사실이 입증되는 것이다.
컨텐츠의 유통과정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지를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Ⅱ. 디지털미디어의 개념과 특성
디지털미디어는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사용되는 디지털 정보 생산, 처리, 유통 관련 도구를 폭 넓게 지칭한다. 흔히 디지털미디어라 할 때에는 물리적 기기 (컴퓨터, 커뮤니
디지털 방송영상 제작인력을 어떻게 양성할 것인가의 문제에 접근해보도록 할 것이다.
Ⅱ. 영상의 개념
멀티미디어 사회에서의 영상은 사용되는 분야에 따라서 그 의미가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방송과 통신분야에서 컴퓨터와 디지털, 광통신의 활용이 보편화되고 멀티미디어 산업이 본격화된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