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코랄선율 분석
기본조성은 FMajor이다. 2분음표와 4분음표로 구성되어있는 이 선율은 순차진행이 대부분이며, 큰 도약은 6마디의 5도도약이 있다. 첫째와 둘째마디는 전체적으로 하행으로 진행하며, 3, 4마디는 상행으로 진행하는 느낌을 준다. 7마디는 뚜렷한 하행, 8마디는 상행했다가 하행으로
음향과 배치:
리토르넬로에 대하여
음악-되기가 단지 음악-임을 뜻하는 게 아니다. 음악과 음악의 외부 사이에서 발생하는 사건이다. 가장 탈영토화의 계수가 높은 것이 음악이다. 그래서, 우리는 모두 음악-되기를 해야 한다. 음악-되기를 강조하는 것은 어떤 음악적 형식이나 음악적 영역을 특권화하
음향과 배치:
리토르넬로에 대하여
음악-되기가 단지 음악-임을 뜻하는 게 아니다. 음악과 음악의 외부 사이에서 발생하는 사건이다. 가장 탈영토화의 계수가 높은 것이 음악이다. 그래서, 우리는 모두 음악-되기를 해야 한다. 음악-되기를 강조하는 것은 어떤 음악적 형식이나 음악적 영역을 특권화하
리토르넬로(Ritornello)형식이다.
이 곡은 본래 열두 곡이 포함된 (화성과 창의의 시도)의 일부분으로 출판되었으나, 사계절을 묘사한 첫 네 곡이 자주 연주되면서 현재와 같이 따로 분리되어 사계로 불리게 되었다.
봄
(1악장)
경쾌하고 즐거운 곡이 흐르다 중간에 폭풍이 몰아치듯 음이 빨라지다가
10장. 생성 혹은 되기: 동물-되기에서 모든-것이-되기에 이르는 길
4. 분자-되기, 음악-되기
1) 분자-되기, 혹은 되기의 분자들
◎ 분자-되기
이성적인 인식을 통해 ‘신적인’ 개념에 도달하기 위해서, 일관성의 구도에 이르기 위해서 분자-되기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분자-되기란 무엇인가?
동물-되기 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