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의미를 되찾아가는 과정을 '의식의 흐름' 기법
프루스트는
과거는 풍화하여 잊혀져 버리고 마는 것이 아니라
무의식의 세계에 침전하여 사소한 감각적 경험을
계기로 되살아남을 지적하고,
예술은 그러한 초 시간적 감각을 고정시킴으로써 영원에 접촉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한다.
16세기 이탈리아에서 발명된 카메라 옵스큐라(Camera Obscura)는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영사기와 유사한 카메라를 만들게 되었다. 그 후 영국의 의사인 피터 마크 로제(Peter Mark Roset)는 영화가 인간의 눈에 보이는 착시 현상을 설명해냈다. 착시에서 비롯되는 잔상효과에 의해 인간이 움직이는 그림으로 인식
마르셀 뒤샹이 창조해낸 미적 개념으로). 이것은 오브제의 자율성을 효과적으로 보여주면서 동시에 재현과 추상의 문제를 교묘히 비켜갔다. 자전거 바퀴는 실제적이지 재현이 아니다. 그렇지만 자전거 바퀴는 추상적 움직임을 개념적인 차원에서 다루고 있다. 이 외에도 <병 걸이><눈삽>등의 레디메이
2. 마르셀 뒤샹의 생애
현대미술의 아버지, 초현실주의, 주상표현주의, 개념미술, 포스트모더니즘 등 그에게 따라붙는 수많은 용어중에서 가장 유효한 평가는 '아방가르드'라는 단어인듯 하다.
마르셸 뒤샹(Marcel Duchamp)은 1887년 프랑스 외르 지방의 블랭빌-크레봉에서 성공한 공증인의 셋째 아들로 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