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르크스의 유물론적 방법론
오늘날 마르크스의 사상은 철학에서부터 경제학, 정치학, 역사학 등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야의 학문 영역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사적유물론’은 통상 ‘마르크스주의(Marxismus)’라고 불리는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사상에서, 핵심적인 구성 부분을 이루
➃ 혁명론
마르크스가 사적유물론과 계급투쟁이론에서 기대한 그러한 혁명은 나타나지 않았다. 혁명이 나타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레닌은 제국주의로 설명하고 있다
제국주의론 : 자본가들은 저개발국가들을 식민지화하고 착취하므로 이윤율 하락의 위기를 넘어갈 수 있었다. 즉, 저개발
기독교의 사관은 4, 5세기 경 기독교의 교부들에 의해 처음 정립되었다. 당시 대표적인 인물은 성 어거스틴이며 그 외에 유세비우스 (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친구로 이 황제의 기독교공인을 예찬했음) 나 오로시우스(어거스틴의 제자로 대 이교도 투쟁사를 썼다)등이 있다. 기독교 사관의 내용을 정리하
마르크스는 신을 믿지 않았고 오로지 물질, 즉 진화하는 물질만이 존재한다고 생각했다. 그는 물질의 동작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듯이 미래를 예측하는 것도 마찬가지라고 주장하였다.
3) 사적유물론마르크스는 역사적 과정이란 인간의 의지에 의한 것이기보다는 오히려 역사가 인간의 의지에 관
Ⅰ. 개요
시민사회는 ‘정치와 경제’, ‘체제와 개인’의 이중적 중간에 위치해 있다. 때문에 시민사회 영역 내에는 다양한 사회조직과 제도 그리고 그 기구들이 들어와 복잡한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 시민사회가 하나의 자율적인 영역으로 남기 위해서는 시민사회 외곽으로부터 들어 오는 사회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