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조가 아닌 발견
“세계에 아름다움이 있기에 영화 속의 아름다움이 있다. 어떻게 예술, 인간의 작품이 자연의 성스러운 작품과 동등할 수 있나? 기껏해야 그것은 삼라만상의 세계에서 창조자의 손의 계시일 뿐이다. 관객의 위치 또한 나와 같다. 목적론, 혹은 목적론적인 위치란 없다. 만약 세상
Ⅰ. 들어가며
혁명 전, 18세기 유럽 사회에서 여성은 ‘인간’이라는 범주 하에서 남성과 동등한 존재였다기보다는 ‘다른 종의 인간’이었다고 할 수 있다. 여성은 주로 남성과의 차이에 의해서 규정되었으며 남녀의 차이는 기질상의 차이일 뿐만 아니라 엄격한 역할 분리로 나타났다.
프랑스 계
Ⅰ. 들어가며
혁명 전, 18세기 유럽 사회에서 여성은 ‘인간’이라는 범주 하에서 남성과 동등한 존재였다기보다는 ‘다른 종의 인간’이었다고 할 수 있다. 여성은 주로 남성과의 차이에 의해서 규정되었으며 남녀의 차이는 기질상의 차이일 뿐만 아니라 엄격한 역할 분리로 나타났다.
프랑스 계
마리클레르 프레데리크가 이야기하는 발효 음식의 중요성은 맛뿐 아니라 건강에도 유익하며, 식도락적 가치와 영양가적 가치를 초월하는 상징적 측면이 있다. 발효음식은 한 나라와 지역의 역사와 문화, 공동체를 대표하며, 사람들은 발효음식에서 자기 정체성을 확인하기도 한다.
식품을 발효시키는
마리아 폰슈르만과 마리 르 자르 드 구르네, 올림프 드 구주와 해리엇 테일러 - 밀 클레르 데마와 메리 아스텔 등등. 왜 우리는 이들의 이름과 작품을 철학사에서 보지 못하는가?
이에 대해 많은 남성 철학자들은, 그렇다면 과연 여성들의 학문적인 기여가 철학사에서 언급할 만큼 실제적으로 중요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