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is Marshall McLuhan?
1911년 캐나다 출생
1928년 캐나다 마니토바대학 입학
1939년 여배우 코린 루이스와 결혼
1964년 ‘미디어의 이해’ 출간
사망
미디어 이론가로서의 맥루한
금세기 최고의 미디어 이론가
~ 바보상자(TV)의 도사
구텐베르크 은하(1962) 미디어의 이해(1964)
‘나는 설명하
1. 영화를 비롯한 영상콘텐츠는 창구효과 (window effect)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의 동일한 영상콘텐츠를 각기 다른 창구를 통하여 소비할 때 관객 (audience)의 경험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를 마샬맥루한의 저서 <미디어의 이해>에서 말하고 있는 “미디어는 메시지, The medium is the messa
창작의 물질적 속성 소멸
원본과 복사본의 차이가 사라짐.
원본의 권위, 복사본에 대한 우월감 상실로 논의 자체가 무의미
손쉬운 복사 및 수정의 가능성
모방, 표절시비
변형, 재 조립으로 인한 재 탄생
Ex) 예술(문학)에서 멀티미디어의 활용 효과
-타 장르와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서론: 『미디어의 이해』와의 첫 만남
미디어의 세계는 늘 저를 매료시켜왔습니다. 그래서 마샬맥루한의 "미디어의 이해"라는 책을 선택했을 때, 저는 미디어에 대한 깊은 이해와 새로운 시각을 기대했습니다. 맥루한은 영문학자에서 커뮤니케이션 이론가, 문화비평가로 변모한 인물로, 그의 다채로
이 책의 저자 허버트 마샬맥루한[Herbert Marshal Mcluhan]은 미디어를 “쿨미디어와 핫미디어”로 나누었다. 핫미디어는 정보의 양이 많고 논리적이어서 수용자의 참여의 여지가 없다. 반면 쿨미디어는 직관적이며 감성적으로 관여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정보의 양이 빈약하며 불분명하여 수용자의 적극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