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상을 도안해 내고, 사회생활의 모형을 만들어, 관객으로 하여금 자신의 사회적 환경을 이해하고, 그것을 이성적이고 감성적으로 지배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하는 것이어야 한다. 또한, 우리에게 필요한 연극은 줄거리에서 보여주고 있는 인간관계의 역사적 현장이 허용하고 있는 감정이나 통찰이나
Ⅰ. 서론
막스 베버는 연구의 대상을 확정하고 연구를 진행 시기키 위해서 일반적으로 맨 먼저 착수하게 되는 절차, 곧 연구 대상에 대해 개념 정의를 내리는 일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히는 것으로부터 시작하고 있다. 베버는 자기의 연구가 목적하는 바에 의하면 확정적인 개념적 정의를 가지고 출
제 1장 선사시대
1. 구석기시대 : 마술과 자연주의
* 오래된 것(역사, 문학, 예술, 사상)을 존중하는 태도의 사회학적 원인
- 종족, 가족 간의 연대 의식
- 자신의 특권에 세습적 권위를 부여하려는 일부 특권층의 노력
사물을 있는 그대로 파악하여 재현
<예술 활동의 최초의 형태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1. 신화․원형비평의 시작과 개념
1890년, 케임브리지 인류학파의 대표적인 인물인 제임스 프레이저는 『황금의 가지』(The Golden Bough)를 저술하기 시작한다. 프레이저는 세계 각처의 신화·설화·전설 등을 집대성 하여 전 12권의 대저술을 펴냈다. 이전의 신화연구는 그리스나 로마에 국한되었고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