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야린이 만든 <베트남 참전용사비>가 우리가 추구해야 할 좋은 예술의 모습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우선 이것은 매우 미니멀한 형태의 조각물이다. 그리고 이것은 이전까지 미술관에만 있던 작품이 공공 장소로 나온 공공예술의 형태로 이전과는 다른 새로움을 추구한 예술이다. 따라서 이 작품은
그 단면은 둥글다. 얼굴은 넓적하고 광대뼈가 돌출하였으며 턱은 튼튼하다. 코는 아시아인처럼 납작하지 않고 크게 잘 발달해 있다. 진정한 장두는 드물며, 눈은 검고 약간 사시이다. 생리학적 특징으로는 혈액형에 O형이 많고 맥박이 느린 것도 주목할 만하며, 일반적으로 표정이 부족하다.
3. 분류
(중앙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의 중앙 안데스 지대에는 유럽인의 도래에 앞서 문명이라 할 만한 고도의 원주민문화가 존재하였으나 멕시코의 아스테크 문명과 유카탄반도의 마야문명은 1521년 코르테스에 의하여, 안데스 지대의 잉카문명은 1532년 피사로에 의하여 철저히 파괴되어 멸망하였다.
마야문명은 1521년 코르테스에 의하여, 안데스 지대의 잉카문명은 1532년 피사로에 의하여 철저히 파괴되어 멸망하였다. 이후 중앙·남아메리카의 인디언은 에스파냐·포르투갈인 밑에서 광산·대농장의 노예로 혹사당하고, 북아메리카의 인디언은 서부개척의 희생자로서 점점 그 수가 감소되었다. 한편
마야족의 신전석벽의 '담배피우는 신관'의 조각으로 보아 그 이전에 흡연문화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며 유럽에 담배의 유래는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인 1492년 이후이고, 우리나라에 담배가 들러오게 된 계기는 광해군 10년 전후와 임진왜란 시 일본으로부터 도입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 때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