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 민중의 생활 속에 어떤 식으로든 존재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봤을 때, 탐라문화제의 민속예술경연은 내용과 취지, 방식에 있어서 적잖은 문제를 안고 있다.
이 글에서는 46회에 이르는 탐라문화제의 중심행사인 민속예술경연의 양상을 파악하기 위해 탐라문화제와 민속예술경연의 탄생
체법은 연기적 원리로 성립되어졌다. 연기란 어떤 법이 다른 법과의 관계에서 성립하기에, 어떠한 법이라도 자성(自性)이 없다. 자성이 없으므로 무자성(無自性) 일체법은 공(空)이다. 공이란 우리의 내.외적에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 그 고유의 실체가 없다는 뜻이다. 이는 연기에 의해 존재 진실한 방식
Ⅰ. 도덕의 개념
도덕은 인간생활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근본원리이다. 도덕은 강제성은 없지만 인간이 인간과 인간, 그리고 자연과 균형을 이루며 더불어 살 수 있도록 하는 자연스러운 실천행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도덕의 원리는 어디에서부터 나타나게 되는 것인가. 도덕이란 무엇인가를 논의
(2) 현실적 이미지
근대로 가까워 올수록 문학 작품에서 막연한 관념으로만 그려지던 바다가 현실감을 획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조선시대의 바다는 어촌에서 한가하게 지내는 삶을 그린 어부가류에서 나타나듯 관념적인 여가의 공간이기도 하지만, 왜구의 침략으로 인해 전쟁의 공간으로 그려지
천(天)은 정신적 질서의 기저(基底)에 있는 가장 근본적인 질서를 의미한다. 따라서 하늘은 사회의 현상적 질서 그 자체임과 동시에 그 기저에 놓여있는 근본적인 질서의 상징으로서도 이해될 것이다. 하늘의 속성이 사람과 분리됨으로써 기(己)를 대상으로 하고 목적으로 하는 수기지학(修己之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