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철학으로서의 동학을 동아시아 전통사상과 결부시켜 해명하려는 시도는 다양한 각도에서 이루어져 왔다. 실제로 많은 연구가들이 동학사상의 철학적 기초를 유교와 불교와 도교 사상과의 관련성 속에서 찾으려고 했다.
일찍이 동학의 창시자 최제우도 동학과 유․불․선(濡佛仙)
장자(BC 355~약 275)의 성은 장莊이고 이름은 주周이며 송(宋)나라의 몽(蒙;河南省 商邱縣) 출신이다. 사마천의 『사기』에 따르면 장자는 양혜왕, 제선왕과 같은 시대, 즉 전국 시대인 BC300년 무렵 활동한 것으로 여겨지며 일찍이 몽이라는 곳에서 칠원리를 지냈다 (‘칠원’은 지명이라는 설과 오늘날의
Ⅰ. 동양윤리사상의 이론
1. 사랑(인)
우주 안의 만물은 서로가 서로를 위해 태어났다. 나는 남을 위해 태어났고, 또 남은 나를 위해 태어났다. 즉 남을 사랑하는 것이 나의 임무이고, 나의 존재이유이다. 이는 시작도 끝도 없이 순환한다.
그렇다면 남을 돕는다는 것, 남을 사랑한다는 것은 어떻게 하는
중국 고대의 사상가인 장자는 제자백가중 도가(道家)의 대표적인 인물이며 노자의 뒤를 이어 도가를 발전시킨 사상가로 평가되고 있다.
장자는 사회적으로나 정치적으로 극히 어지러워서불안정한 시기인 춘추전국시대라는 시대적 환경에서 태어나 이러한 환경에서 자신의 사상을 피력한 사상가중에
장자(莊子)는 전국시대(戰國時代)라는 엄청난 혼란기를 살다간 사상가이다. 전국시대는 전제주의적 중앙집권 국가의 건설과 전 중국의 통일이 역사적 과제로 등장하였고, 이러한 목적의 수행을 위해 나타난 구체적 사회 변혁의 형태가 겸병전쟁(兼倂戰爭)과 변법운동(變法運動)이며, 그것을 담당할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