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염상섭의 근대소설 만세전작품분석
<만세전>은 1922년 7월 신생활에 연재되다 9월호의 3회분이 총독부의 검열에 의해 문제가 중단되었다. 이후 1924년 시대일보(1924.4.6~6.7 총 59회)에 다시 연재가 되어 완성되었다. 이는 다시 작가에 의한 약간의 수정을 거쳐 같은 해 고려공사에서 단행본으로 묶여
Ⅰ. 김승옥의 근대소설 다산성 작품분석
「다산성」은 서울 그 자체 내에서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이 소설에서는 서울이나 도시경험의 문제가 전면에 나타나지 않는다. 이전의 소설에서와는 다른 문제 인식의 틀과 새로운 인간형들이 나타나고 있어서 다른 것과 대비되어 탐구되던 도시 경
작품 : <표본실의 청개구리>, <암야>, <제야>의 3부작으로 소설 창작을 한 그는 중산층의 균형 감각을 바탕으로 한 탄탄한 리얼리즘 소설에 주력했다. 내면 吐露로써의 3부작을 한 뒤, 그는 <만세전>에 이르러 구체적인 현실로 눈을 돌리고 1930년대에 창작된 <삼대>는 리얼리즘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데 이는
Ⅱ. 줄거리
일본에 유학 중인 '나'(이인화)는 서울에 있는 아내가 위독하다는 전보를 받고 연말 시험도 포기한 채 귀국한다. 사회의 여러 가지 모순을 고쳐야 된다고 생각하면서도 실행에 옮기지 못하는 자신에 대한 불만과 원만하지 못했던 부부 관계 등으로 '나'의 마음은 음울하다. 뚜렷한 목적
작품들이 서우치하고 있는 소설사적 ․ 사회적 의미와 그 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뒤에서 논의하고자 할 「만세전」을 비롯해서 「표본실의 청개구리」로 대표되는 그의 초기 작품들 그리고 장편 「삼대」와 「무화과」 연작 및 해방 후의 「취우」에 이르기까지, 염상섭의 작품들은 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