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이 지향하는 목표
1)개개인의 변화 - 사회와 인류의 변화로 연결
2)사회의 구조적 치유 - 그 속에 있는 사람들까지 변화.
4.구원의 범위
개별 구원설 - 구언은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개개인의 반응에 달려 있는 것으로 본다.
만인구원설 - 하나님께서는 본래 의도하셨던 상황으로 모든 인류와
Ⅰ. 교회(기독교) 교파와 교파주의
한국교회에서는 교인들의 교파의식이 의외로 낮은데 비해 교회지도부의 교파의식은 유별나게 강하다고 한다. 초기선교사들의 선교지역분할정책으로 인해 교인들이 교파의 선택 없이한 교회에 나가던 관행에서 평신도의 약한 교파의식이 설명되기도 하고, 선교지
설을 갖추어 이들의 교육을 담당해야 하는데 이것을 ‘학교’로 본 것이다.
루터의 학교이념은 여러 가지 점에서 루터 이전의 학교 이해와는 구별되는데, 가장 큰 특징은 그가 학교의 주체를 ‘교회’에서 ‘국가’로 옮긴 것이다
이러한 그의 학교 이념을 바탕으로 루터는 언어와 7자유과를 중
세 가지가 있다. 첫째로, 중세 후기 스콜라주의 신학을 들 수 있다. 중세 로마 카톨릭 교회의 공식 신학이었던 스콜라 신학은 11-12세기에 이르러 민중들의 신앙을 당시의 제도적이며 형식적인 종교생활로 몰아갔다. 그러자 여기에 대한 반동으로 구원 내지는 내적 확신을 추구하는 노력이 대두되었다
Ⅱ. 종교개혁의 배경
1. 종교개혁 시기의 유럽
당시 유럽의 중심은 신성로마제국, 프랑스, 영국, 스페인 그리고 이탈리아였다.
다시 말하자면 전 유럽의 막대한 권력과 부는 이들 몇몇 소수의 나라들에 의해서 좌우되고 있었던 것이다.
어림잡아 인구 4백만의 영국, 인구 8백만의 스페인, 1천 6백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