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주건국으로 만주개척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국책문학의 하나로 농민문학, 생산문학, 대륙개척문학을 강조한다. 1938년 일제는 <대륙개척간화회>를 결성하고 그들의 만주정책을 문학적으로 뒷받침하려 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그대로 한국의 문학계에도 파급되어 1938년을 전후하여 이기영을 비롯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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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개척교회 시대
1. 쇄국정책과 선교활동
(1) 시대적 배경
* 1832.7.:최초의 선교 선교사 퀴즈라프 - 서해안 상륙 선교 교섭 실패
* 1866.:오페르트(독일인-유태계) - 강화유수 김재헌에 문호개방 교섭실패
(2) 퀴즈라프 목사의 처음 접촉
* 중국 내륙 전도의
개척의 과정과 그 지역을 지키기 위한 일환으로 진행되었던 사민입거에 대해 다룰 것이다.
Ⅱ본론
1.여진족
만주(滿洲) 일대에는 일찍부터 여러 계통의 종족들이 활동하였는데, 오늘날 일반적으로 여진의 계통과 관계가 있다고 생각되는 숙신(肅愼), 읍루(挹婁), 말갈(靺鞨), 물길(勿吉) 등이 여
<2>친일문학의 의미와 경계
친일 (주체적인 조건을 상실한 맹목적 사대주의적 일본의 예찬 추종이라는 의미로 사용)
1) 친일을 구분 할 때 범할 수 있는 오류
☞일본어로 작품 활동했으면 무조건 친일 문학이다?!
무엇을 썼는가 하는 문제보다 오로지 일본어이냐 조선어이냐 하는 것만을 기준으로
개척자 김약연의 私財를 털어 세운 학교였다. 그러니 학교의 교육이 자연 민족주의와 족구 독립을 위한 교육으로 갈 수밖에 없었다. 명동 소학교 시절의 윤동주는 학교에서 발간하는 벽보 신문에 동시를 빠짐없이 발표했다고 한다.
명동 소학교 5년 과정을 수료하고 중국인 소학교 6년 과정에 편입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