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주사 변과 중일 전쟁 등이 일어나고 마침내 전시 체제로 접어들게 됨. 문학도 급격한 변모를 보이며 문단 분화 현상 심화
1920년대의 문학 경향
Ⅰ 1920년대의 시
① 근대시(자유시)의 등장
-김억: 창작시. 서구의 상징주의 시 소개
-주요한: 자유시의 영역을 산문시로까지 확장. 서구의 다양한 문예사조
만주사’라는 가설의 역사권 속에 따로 넣어 두기도 한 형편이니 『삼국사기』에서 버림받은 발해사야 두말할 나위가 없는 것이다. 이우성,『한국의 역사상』, 창작과 비평사, 1997, p.147-p.153 참조.
이러한 원인 때문에 발해가 우리 역사에 포함되는가 하는 시비를 둘러싸고 많은 논란이 있고 아직도 결
만주사의 부용적 위치로 격하시키는 만선사관, 한반도라는 지정학적 위치를 강조하여 타율성의 필요성을 강변하는 반도적 성격론, 고대 한국에 미친 중국문화의 영향과 한사군의 존재, 조선왕조의 중국에 대한 사대외교 등을 강조하면서 한민족의 자주성을 부정하는 사대주의론 등이 있다 이 타율성
만주사회의 확대와 더불어 지연적 성격을 가진 300명을 1니루로 하여 행정, 군사적인 기본 조직으로 삼았다. 5니루를 1잘란, 5잘란이 1기(旗)를 이루었다. 홍(紅), 황(黃), 남(藍), 백(白)의 4기가 먼저 생기고 이어 4기가 생겨 8기가 성립되었고 이들 만주 팔기 외에 한인과 몽고의 팔기도 만들어졌다.
가 정
1) 만선사의 정의와 목적
● 이러한 주장들의 전제는 어디까지나 조선사와 만주사의 분리를 전제
⇒ 만주 지역을 ‘한국사’에서 배제 시킨다는 문제
2. 목적
● 당시 일제의 만한 경영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것
⇒ 일제의 만주 지역으로의 진출에 학문적으로 기여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