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오늘날 한국사회에서 허영만이라는 이름은 단순히 만화방에 앉아서 시간을 때우는 청소년용 만화장이의 이름이 아닌, 영화와 드라마 그리고 애니메이션 등 폭넓은 범위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문학계의 대부(大父)로 여겨진다.
한 만화가에 불과했던 허영만이 우리 대중문화계에 크게
제1절 연구목적
만화가 영화 및 캐릭터 산업과 연결되면서 매년 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으며, 국내외를 막론하고 만화산업은 미래산업의 총아로 인정받고 있다. 이는 만화산업이 일반적인 출판물과는 달리 캐릭터 산업이나 영상산업 등과 연계하여 서로 상승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대표적인 문화산
1. 만화의 정의
익살맞은 주제를 생략적인 수법으로 나타낸 회화의 한 형식. 대상의 성격을 과장하거나 변형하여 인생이나 사회를 풍자하거나 비판하며, 특히 정치 풍자, 일상 생활의 유머, 난센스 등을 주제로 다루어 웃음을 제공한다. 만화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과장된 인물화
한국 사회에서 만화는 얼핏 새로운 호황기를 맞고 있는 듯 보인다. 휴대폰이나 인터넷의 아바타를 포함하여 새롭게 확장되어 가는 문화 영역에서 만화적 상상력은 점점 더 중요성을 더해 가고 있다. 그런가 하면 만화와 애니메이션 산업을 포함한 산업 전반에 대한 정부의 지원도 해를 더해 가며 커지
1.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정의와 차이점
1)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정의
▶만화
정의 : 대상의 성격을 과장하거나 생략하여 익살스럽고 간명하게 인생이나 사회를 풍자 ․비판하는 그림 형식.
자유로운 과장법과 생략법을 써서 단순 ․경묘(輕妙) 그리고 암시적인 특징을 노리는 것이 순수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