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말놀이)
1. 끝말 잇기
1) 여러 가지 낱말을 이어서 하되 조건을 다양하게 해준다.
무조건 끝말 잇기 : 글자 수에 관계없이 잇는다.
(인구→ 구두쇠→ 쇠그물 →물건→ 건강……)
두 자 또는 세 자 등의 글자 수를 정해 준다.
(국민→ 민주→ 주인→ 인사 →사장→ 장군→
말놀이 현상을 언어적인 측면과 문화적 측면에서 살펴보기로 하겠다. 이러한 접근을 통하여 '현대인들은 삼행시라는 언어적 형식 또는 언어적 도구를 가지고 어떠한 방식으로 말놀이를 하고 있는가?' 그리고, '그러한 말놀이의 재미는 어떠한 사회·문화적 전략에 의해 나타나는가?'에 대한 해답에 조금
Ⅰ. 전통민속놀이 사례 줄넘기놀이
1. 놀이의 효과
지구력, 각근력, 유연성, 근력, 협동심
2. 기원 및 유래
옛날에 물건을 묶거나 맬 때 볏짚으로 꼰 새기를 이용하였다. 오늘날은 철사나 비닐 끈, 합성수지 끈 등이 많지만 그대는 새끼는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매우 중요한 물건이었다.
플라톤 시대 이래로 철학자들과 교육학자들은 학생들에게 놀이라는 교육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우리 어른들이 자주 아이들에게 ‘놀지 말고 공부해라!’라는 말을 한다. 이 말 속에는 논다는 것과 무엇을 배운다는 것은 반대의 뜻을 가졌거나 전혀 관계가 없다는 의미가 내포되
놀이를 강조할 수 있다. 여러 가지 모양과 움직임 흉내내기, 뛰기, 달리기, 걷기 등이 포함된 놀이, 시설물이나 기구를 이용한 놀이, 계절 놀이, 민속놀이 등이 신체 활동의 중요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Ⅱ.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언어교육방법
1. 노랫말 바꾸어 부르기
1) 학습 주제
저기 호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