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문화의 유형과 인류 문화사》
문화에는 근본적인 유형 4가지가 있고, 이 유형들은인류 문화사에 따라 4가지 발전 단계를 거친다. 첫 번째 유형이 종교문화 유형이고, 두 번째 유형이 철학문화 유형이다. 그리고 마지막 유형이 과학문화 유형인데, 이러한 것들을 거쳐 네 번째 예술문화 유형으
말브랑슈는 “왜 바다에, 큰 길에, 해변의 모래사장에 비가 오는지”를 자문했었다. 다른 곳에서는 농토를 적셔주는 이 하늘의 물이, 바닷물에 대해서는 더해주는 것이 없으며 도로와 해변에서도 곧 사라져버리기에.
그러나 하늘이 도운 다행한 비이든 반대로 불행한 비이든 이런 비가 문제인 것이 아
지지했던 말브랑슈는 당시의 성리학의 무신론적 자연주의적 성격을 단지 스피노자주의를 반박하는데 이용했을 뿐이었다. 헤겔은 라이프니츠와 상대적으로 중국을 세 가지 가설로 해석하였다. 지배구조의 전제적 성격, 중국문명의 불변성, 과학적 사고를 할 수 없는 중국인의 무능력이 바로 그것이다.
말브랑슈, 가쌍디, 라이프니츠의 저작들을 열심히 읽었고, 이들 중 몇몇과는 토론을 벌이기도 했다. 그는 데카르트 뿐만 아니라 베이컨, 보일과 뉴턴의 새로운 과학에 몰두했으며, 당시의 과학사상을 잘 이해하고
있었다. 그럼에도 그가 과학자들과 논쟁을 벌인 이유는 우주가 궁극적으로 물질적 실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