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장 예배 ()
예배란 무엇인가? 예배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성서나 역사적 신조에서는 찾을 수 없다. 성서에서는 예배에 대한 자세, 중요성 등은 언급하고 있지만 ‘예배란 무엇이다’라는 직접적인 설명은 나와 있지 않고 역사적 신조 역시 세례와 성만찬의 성례전에서는 중요하게 다루고 있지
말씀예전에는 예수님의 많은 말씀을 사람들에게 무리하게 요구하고 자기 자신을 아주 냉혹하게 대하도록 자극하는 데 사용하였다.
-> 그러나 진정한 의미에서 하느님의 말씀이란, 참된 생
명으로 이끄는 말씀이다.
예수님의 말씀: ‘ 삶은 내가 네게 말한 바로 그대로이다. 너의 인생을 걸
1.성만찬 예배회복의 필요성
그리스도교의 예배는 말씀의 예배와 유카리스트(성만찬) 즉 말해진 어떤 것과 행해진 어떤 것의융합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 양자는 계시의 구원에 대한 동일인 하나님의 말씀의 구현인 동시에 응답이다.
기독교 예배에서 설교와 성만찬은 상호보완의 관계를 이룬다. 설
성례가 중요함을 적대자들의 주장을 빌어 역설하고 있다.
(2) 칭의의 예전적 증표로서의 세례
루터에게 있어서 세례란 하나의 칭의의 예전적 증표였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은 항상 그들의 세례로 되돌아가야 한다고 교육받아야 하며 그것 안에 만들어진 약속의 말씀에 대해서도 또한 교육 받
말씀인 "다만 그분만을 섬기라"는 말씀에서 나온다. 이 단어는 종으로서 자신의 상전만을 섬긴다는 뜻이 있다. 셋째는 (leitourliva; 레이투르기아)로서 주로 예전의 의식과 관계되어 사용되었다. 그래서 제사장의 직무(눅1:23), 그리스도의 직분(히8:6), 교회의 예배(행13:2) 등을 표현하는 말로서 구체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