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적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것은 시나리오적인 측면에서도 엄연히 드러나 보이는 형태이다. 이 영화의 시나리오는 지극히 3장 구조로 구성된, 말하자면, 처음(만남) - 중간(사귐) - 끝(헤어짐)의 구조적 짜임새가 겉으로 명백히 드러나 있는 아크플롯의 쉬운 구성이다.
시나리오가 단순, 명료한 반
1.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를 작가주의 비평이나 장르비평을 활용하여 분석하시오. (교재 8장, 9장, 15장을 참고하되, 교재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지 말 것) (30점)
1. 영화비평과 영화이론
영화라는 매체의 본질이 오락적인 성격에 있든
1. 서론
장르 영화로서의 동성애 영화?
수업 시간에 다루었던 멜로드라마나 공포 영화와 같은 장르 영화는 정형적인 내러티브 공식을 통해 상업성을 추구하는 듯 보이지만 사실은 대사나 인물들의 행동, 미장센을 통해 은근한 방법으로 사회문제에 말 걸기를 시도한다. 멜로드라마는 도피주의적
말한다. 무성영화에는 변사라는 해설자가 있는데, 영화를 해설해주는 역할을 했다. 일본영화 초창기는 1930년 진입 시까지 무성영화(사일런트)시대였고 활변(活辯),변사(辯士)의 시대이기도 했다.
그러나 일본 영화의 무대극을 재연한 듯한 영화 상영, 영화적인 역동성의 결여, 카메라 앵글의 단조로움
4) 형식에서의 특수성
경기체가는 작품과 시대에 따라서 그 형식에 변화가 많이 나타난다. 율격상으로는<한림별곡>과 같은 정격형에서 출발하여 후대로 올수록 점차 변격형, 파격형으로 변화되어 그 율격의 형식이 자유로워진다. 이러한 율격적 변화는 그 장르적 성격 변화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